SEOUL, KOREA -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KODB, 원장 서강수)은 11월 2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이 데이터 인증(DQC-V)과 데이터 관리 인증(DQC-M)을 동시에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데이터베이스 품질 인증’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기관에서 보유한 데이터 자체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데이터인증(DQC-V)과 데이터베이스 관리체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이터관리인증(DQC-M)으로 구분해 심사한다.
건보공단은 데이터인증(DQC-V)과 데이터관리인증(DQC-M) 2가지를 동시에 획득함에 따라 고품질의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음을 인증 받게 됐다.
이번 데이터베이스 품질 인증 획득은 건보공단이 1조 3천억 건의 방대한 전국민 의료정보를 관리하고 있어 의료 빅데이터 활용을 주도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대국민 서비스의 신뢰도를 한 단계 높인 성과로 평가된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그동안 ISO9001 품질인증 획득과 통합 품질관리시스템 개발 등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앞으로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이 강조되는 정부3.0 방향에 부응하는 고품질 건강보험 데이터를 확보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심사를 주관한 이창한 실장(KODB)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개별 시스템 단위의 데이터 품질 점검 활동,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데이터 표준 관리와 데이터 구조에 대한 정보화를 전 공단 차원으로 통합 확대 하고, 데이터 관련 업무에 관한 각종 지침 또는 가이드를 체계화함으로써 데이터 품질관리 고도화 및 내재화를 이루어 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현업 각 부서와 정보관리실 간의 협업 통한 조직 내 품질관리 문화가 내재화되어,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건강보장 서비스 기관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심사평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