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CHEON, KOREA - JST 사업 추진 3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배출된 창업기업의 제품·기술 전시와 투자유치·기술상담 등을 통해 제2의 도약을 다짐하는 “제2회 JST 창업한마당" 이 열린다.
* JST사업 : 민선 5기를 맞아 창의․도전․열정을 가진 인재를 발굴해 성공적 창업을 할수 있도록 종합 지원 하는 맞춤형 시스템.

인천광역시와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인천정보산업진흥원과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이 주관하는 이 행사는 인천파라다이스호텔 2층 다이아몬드홀에서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개최된다.
특히, 3시부터는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남민우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 김영분 인천시의회 부의장과 JST 창업자 150여명이 참여하여 그간의 성과를 축하하고, 창업자들의 소망이 담긴 소원 나무를 개봉하며 도약을 다짐할 예정이다.
행사는 세부분으로 나눠 창업비젼마당(개막식 및 성과보고회, 제1회 창업대상 시상), 창업문화마당(창업포럼, 엔젤투자 및 사업계획 발표회), 창업지원마당 (JST창업기업 제품전시, 멘토링 및 기술상담)으로 진행된다.
JST본부는 내년 4월 준공될 JST타워를 중심으로 인천이 글로벌 청년 창업의 메카가 될수 있도록 향후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창업비전마당 : 개막식 및 성과보고회】
이날 3시부터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남민우 대통령직속청년위원회 위원장, 인천시의회 김영분 부의장 등 내빈을 비롯하여 창업자 등 150여명이 참여하여 개막식 및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개막식은 JST추진 경과 및 성과보고, 제1회 JST창업대상 시상, JST 300호 창업자 기념패 증정, 소원 나무 개봉, 그리고 그간의 성과를 담은 JST 동영상 상영 등으로 진행된다.
JST는 지난 3년 동안 누적창업 321개사, 고용 517명, 매출 238.1억원의 성과를 달성하였다. 특히 지난 10월 발표된 JST 정책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창업1년차 생존율이 81.7%로 통계청 대비 19.2% 높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처음으로 제1회 JST창업대상을 신설하여, 창업자들의 공로를 치하하는 시상 제도도 마련하였다.
개인유공자 부분으로 JST 창립 원년 멤버로 지금까지 창업자 지원 사업을 담당해온 JST본부 창업육성부 이상철 선임을 시상할 예정이다.
또한, 300호 기념 창업자로 에너지 절약형 금형 예열기를 개발하는 엠엔테크 이명호 창업자에게 특별히 기념패를 전달한다.
아울러, 창업자들의 1년후 소망을 담은 카드를 모아, 소원나무로 제작되어 전시될 예정이며, 이 소망 카드에 적힌 내용과 내년의 실적을 비교하여 가장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기업을 2014년 행사시 별도 포상할 예정이다.
【창업문화마당 : 창업포럼, 엔젤투자 및 사업계획 발표회】
오후 2시부터 개최되는 제15회 창업포럼에서는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회 일자리 창출분과 위원장인 지엘인베스트먼트 신용한 대표가 "위기엔 함께 가라... 성공창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도전과 열정"의 기업가 정신 및 성공 창업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기업들의 사업성과 증대 및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마련된, 엔젤투자 및 사업계획발표회는 올해 처음으로 시도하는 행사로 두가지 분과로 나누어서 진행된다.
스마트앱창작터 (09:00~12:00)
IR 발표대회는 앱 개발자 창업자 육성을 목적으로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 앱 창작터 소속 창업팀 중 사업성과 기술력은 우수하나 자금유치에 애로를 겪고 있는 창업팀에 투자유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 11개 창업팀 중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8개 창업팀이 참가하여 경쟁PT를 통해 우수팀을 가릴 예정이다. 우수 2개팀에는 각 1천만원의 사업화자금 및 우수상 트로피가 전달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본 행사를 통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한 창업팀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엔젤포럼 (16:00~19:00)
지난 3회 인천엔젤포럼시 발표되었던 기업과 별도의 신청을 받아 예선심사를 거친결과 총 12개의 기업을 선발하여 6개 엔젤클럽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엄정한 투자 심의를 통하여 총 5개 내외의 업체를 선발하여 엔젤클럽의 세부 투자 심의를 받을 예정으로 향후 기업 평가를 거쳐 투자를 최종 확정하게 된다.
최종 투자가 결정되면 인천정보산업진흥원과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도 매칭 투자가 진행된다.
【창업지원마당 : 제품전시회, 멘토링 및 기술상담 】
창업기업들의 판로지원을 통한 성장지원을 위하여 JST출신 총 24개 기업의 기술 및 제품을 전시한다. (명단 붙임 참조)
또한, 멘토링 및 기술상담을 위해 글로벌창업멘토링센터 3명 및 마케팅, 특허등 6명의 멘토단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창업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기술 및 경영상담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