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KOREA - 지난 4월30일부터 5월10일까지 메릴랜드 주 한국무역통상부의 이 근선 대표와 JG Business Link International 사의 이 원로 대표는 메릴랜드약학대학원의 나탈리 에딩턴 대학원장 과 조가 고부로 의약 사업센터 장과 함께 한국의 정부. 교육기관, 협회, 연구소를 방문해 메릴랜드주 와 한국 간의 바이오/제약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체계 구축과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자는 요청을 접하고 실질적인 협력방안 마련 작업에 들어 갔다.

금번 한국 방문 일정은 지난 2013년 3월18일부터 22일 까지 한국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 미 FDA 신약개발과정의 규제적 접근에 대한 교육 과정’세미나를 공동으로 주최한 메릴랜드약학대학원과 메릴랜드주 한국무역통상부가 메릴랜드주 와 한국의 바이오/제약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길을 모색하고자 방문길에 올랐다.
방문 일정 중에 △ 식품의약품안전처 (정 승 처장) 과의 면담에서는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하여 교류 및 협력을 하기로 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ICH위원회 내에서의 지위 격상을 위해서 메릴랜드약학대학원에서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을 하기로 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 기택 원장) 과는 미 FDA 제약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미국 신약개발 정보제공과 인재양성프로그램 시행으로 한국의 참가자들에게 미국 관련산업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기로 했으며 제약/바이오 관련 세미나, 전시회, 포럼 주최 시 상호 협력을 통한 공동발전을 추구하기로 했다.
△ 서울대학교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성 승용 소장)를 방문한 자리 에서는 공동연구 와 교류. 협력을 통하여 서울대학교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의 새로운 신약연구와 임상시험 진행 및 투자 연계, 기술 이전/사업화 기업 발굴 과정에 메릴랜드약학대학원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 이화여자대학교 (김 선욱 총장)를 방문해서는 2011년10월에 체결된 양 대학간의 교류 협력 분야 MOU체결 이후의 사업 성과를 재평가하고 향후에도 교류.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강추 회장)과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김 명현 회장)과의 면담에서는 한국 제약사의 미 FDA 인허가 및 규제에 대한 공동대응 및 협력 과 제약/바이오 기업 미국진출 지원에 상호 협력 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 승 처장은 “ 바이오/제약산업의 선진국인 미국 메릴랜드약학대학원 과의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통하여 한국 바이오/제약산업의 발전을 한층 앞당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 라고 밝혔으며 메릴랜드약학대학원의 나탈리 에딩턴 대학원장은 “ 한국 바이오/제약 관련 산업의 환경 과 현황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게 되어서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며 한국 바이오/제약 산업발전을 위하는 길에 최대의 협조를 하겠다.”라고 하였으며 메릴랜드주 한국무역통상부의 이 근선 대표는 “ 금번 방문 일정은 한미간 바이오/제약 산업의 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도 한미간 신성장 동력 산업인 바이오/제약 산업의 성공을 위해서 한국무역통상부에서 지속적인 가교역할을 하겠다.” 라고 말했다.
메릴랜드주 한국무역통상부는 메릴랜드주 경제국 소속으로 한.미 간 통상 교역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경제,교육,문화 등 여러 분야의 한.미 간 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메릴랜드 주에는 미 연방규제기관인 FDA, NIH, NIST, NCI 등과 존스홉킨스대학, 메릴랜드의대, 2,000여개의 바이오/제약기업, 연구소 등이 산재해 있어 선진 바이오/제약 산업의 寶庫라고 할 수 있다. 신약개발의 시작인 연구와 마지막 과정인 인/허가 과정이 진행되는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