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KOREA - 서비스로봇기업 유진로봇(www.yujinrobot.com)이 이동 로봇 3차원 자세 추정 방법에 관한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해외 수출 경쟁력까지 더욱 확고히 다질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취득한 기술 특허는 가정용 로봇, 실버용 로봇, 교육용 로봇 등 다양한 지능형 로봇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유진로봇의 지속적인 이동형 로봇 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로 현재는 일반인에게 대중화된 로봇청소기의 분야에서의 활용이 커질 전망이다.
특히, 이 기술은 로봇청소기와 같이 사용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이동로봇의 위치를 정확하게 보정해 주는 기술로서 문턱이나 카펫 등의 요철이 있는 가정 환경에서 전체 면적을 꼼꼼히 청소하지 못하고 한 공간만 청소할 가능성이 높은 오류를 획기적으로 줄여 줄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3차원 가속도 센서와 3차원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3차원적으로 위치를 분석하는 유진로봇만의 돋보적인 기술로서 로봇청소기가 회전하거나 이동할 때에 오차가 거의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 추정이 가능하게 되어 효과적인 청소를 할 수 있다. 이는 집안 구조가 복잡하거나 유럽, 미국 등 넓은 가정 공간 내에서 로봇청소기를 사용할 경우 생기는 문제(한 곳만 반복적으로 청소할 가능성)을 없애줄 수 있어 로봇청소기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진로봇 관계자는 이번에 취득한 이동 로봇 3차원 위치 추정 기술을 차기 출시될 로봇청소기 제품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진로봇은 관세청에서 집계한 로봇청소기 총 수출액 중 5월 한 달간 204만 달러를 기록, 총 수출금액의 약43%를 차지하여 국내 로봇청소기 수출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