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부쩍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예로부터 오복 중 하나로 여겨졌던 치아건강이다.
하지만 하지만 치과치료 비용은 경제적 부담이 커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같은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에는 75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 국민건강보험에서 임플란트 시술의 대한 비용을 일부 보장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보장이 미흡한 실정이다.
하지만 치아보험의 종류는 보험사마다 다양하고 보장내용도 차이가 있다. 때문에 합리적인 가입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조건에 맞게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보험은 크게 진단형, 무진단형으로 나뉜다. 진단형 치아보험의 경우 가입 시 지정된 병원에서 검진을 받은 뒤 가입하는 보험으로서 상품별로 3달에서 1년까지의 면책기간과 2년까지의 감액기간이 있다. 이와 달리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진단 없이 가입 후 바로 보장된다.
치아보험도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이 있다. 갱신형치아보험은 1년혹은 3년, 5년으로 보험기간을 설정한 뒤 기간이 만료되면 연령이나 질병위험률을 재조정해 보험료를 다시 산출하는 방식이다. 비갱신형의 경우 갱신 없이 보험료를 조정하지 않으며 만기 시까지 계약할 때 보험료가 같다.

어린이치아보험의 경우 0~4세만 가입 할 수 있는 게 일반적이다. 다만 유아들은 임플란트 같은 보철치료 보다는 충치, 잇몸, 치주질환, 레진같은 충치치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입 시 충치치료에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치아보험으로는 라이나치아보험 THE건강한치아보험, 에이스치아보험, 홈쇼핑치아보험 등이 있다.
다양한 종류만큼이나 보장 내용과 보험료에 차이기 있기 때문에 여러 상품을 비교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에 최근 현명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온라인(http://www.dentalbohum.com)을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사례도 활발하다. 이를 통해 단순 비교는 물론, 간과하기 쉬운 부분까지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By 이재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