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업계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주)이소프팅(www.esofting.com)이 창립 15주년을 맞아 2월 6일 내외귀빈이 함께 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가졌다.
유해정보 및 악성코드 차단 솔루션 ‘아이세이퍼(www.isafer.co.kr)’에 이어 유아, 초중고 자녀가 함께 공부하는 교육서비스 ‘하이멘토 플래티넘(http://vip.himentor.co.kr)’으로 또 한번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주)이소프팅의 고중제 대표이사. 그는 하이멘토 플래티넘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12월 5일에는 코엑스 그랜드불룸에서 열린 ‘2014 글로벌 소프트웨어 공모대전’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받았고, 1월 2일에는 기술혁신 부문 구로디지털을 빛낸 자랑스런 기업인상을 수상했다.
어려운 경제상황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IT업계의 신화를 써가고 있는 이소프팅을 찾았다.
대우종합기술연구소 출신으로 2000년 2월 이소프팅을 창립한 고중제 대표는 제품은 없어도 ‘기술 개발능력’은 있다고 확신했다. 37세의 젊은 나이에 창업해 처음에는 열정 하나로 기업을 이끌었고, 이제는 15년간 성공과 기쁨, 실패와 좌절 속에 터득한 자신만의 기업 운영 노하우로 이소프팅을 일궈 나가고 있었다.
직원의 실수로 인해 현금흐름에 이상이 생겨 1년간 월급의 50%를 반납하던 시절도 있었고, 일명 “찐드기 사건”으로 갖은 수모를 겪으며 대기업들과의 계약 성사를 일궈낸 그는 ‘진정한 친구(인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찐드기 사건”이란 대기업 마케팅 담당자에게 회사가 새로 개발한 제품에 대한 열정을 굽히지 않고 보여줬던 일화입니다. “국내 유일의 보안통합솔로션 ‘아이세이퍼’를 출시하고 그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모카드사 마케팅 담당자의 집을 밤낮없이 찾아가 기다렸어요. 그 담당자는 그런 나에게 질려, 술을 마시고 귀가하던 어느 날, 화가 나서 구둣발로 나의 정강이를 걷어찼죠. 심한 피멍이 들었지만 그래도 다음날 새벽 그의 집으로 또 찾아갔지요.
그랬더니 계약을 해주더군요. 지금 그 담당자는 임원으로 승진했고 저와 아주 막역한 사이가 됐습 니다.”
지금은 코레일, 국방부, KT 등은 물론 농협, 신한, 외환, BC카드 등 국내 굴지의 금융사가 그의 회원사가 됐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에는 진정한 친구가 중요합니다. 제게 친구는 인성이 훌륭하고 오랜기간 신뢰가 있는 사람입니다. 또 현실을 잘 이해하고 저와 통하는 사람이다 보니 대부분 5살 이상인 분들이죠. 저는 그들에게 무언가를 달라고 하지 않아요. 먼저 저의 재능기부, 감정 기부를 통해 편안함과 믿음을 오랜 기간 주면서, 진정한 친구로서의 연을 이어가게 되는 것이죠.”
2005년 아이세이퍼를 출시한 그는 BC, 삼성, 국민카드 등 국내 대표 금융사에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단가 3,200원(매월)으로 단일 매출 150억원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냈고, 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 2006년부터 3년간 30억원을 들여 자녀 대상 온라인 교육 포털 사이트 ‘하이멘토’를 개발했다. 회원사와 정부로부터 인정과 호평속에 2008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고 이 제품은 초‧중‧고생 자녀를 위한 교육 서비스에 문화, 교양, 취미 등 부모를 위한 콘텐츠도 결합시킨 가족복지 포털 사이트 ‘하이멘토 플래티넘’으로 재탄생시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이멘토 플래티넘 사업본부장인 유동인 전무는 “2013년 통계청 조사결과 사교육비 총액은 약 18조 6천억원,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3만9천원”이라며 “사교육비가 가정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여러 명의 초중등 자녀는 물론 부모까지 온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하이멘토 플래티넘은 사교육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녀는 초중등 전 과목 동영상 강의와 학교시험 기출문제, 외국어 강의(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자자격시험 등은 물론 인성, 지능, 적성, 성격 유형별 학습법 등 진단테스트와 진로, 적성, 학습법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 부모는 취미, 문화, 인문, 교양 등 사이버 문화센터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골프, 요리, 생활건강, 컴퓨터 활용, 성공 커뮤니케이션, 재테크, 인문학 등 재미있고 유익한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최고 품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가맹사업자를 통해서 가입한 회원은 온 가족(최대 4인까지 아이디 발급)이 월 27,500원(1년 33만원)에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중제 대표는 지금가지 B2B 방식으로 회원사에서 인정받은 하이멘트 플래티넘을, 일반 소비자들을 겨냥한 B2C방식의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대하여 가맹사업자를 모집하고 있다.
별도의 사업장을 개설할 필요가 없고 자본 투자 리스크가 극히 적은데다 자녀부터 부모까지 온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로 회원 확보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250만원의 소자본으로 하이멘토 플래티넘의 판매권을 부여받은 가맹사업자는 매월 매출액의 80%를 보장받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가맹사업자가 500명의 회원을 확보하면 매년마다 약 1억3천만원 정도의 소득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
고중제 대표는 “15년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터득한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의 모토 아래 야심차게 개발한 하이멘토 플래티넘은 회원, 가맹점, 사업자, 그리고 회사 모두가 win-win-win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전한 후 “불황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안정성과 내실을 갖추었고 소자본으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다 지속적인 매출이 보장되기 때문에 창업을 희망하는 퇴직자 및 은퇴 예정자, 추가 수입을 원하는 직장인, 주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콘텐츠와 서비스를 보강하여 하이멘토 플래티넘을 국내 최고의 교육 포털 사이트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By 연철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