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성형외과를 중심으로 가슴성형 시장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가슴 지방 이식 수술이 상당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일반적인 자기 지방 이식 가슴성형에 비해 생착률이나 볼륨감 유지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알려지면서부터다.
사실 줄기세포는 조직 복원 능력이나 세포 재생 능력이 뛰어나 의료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세포다. 특히 혈관생성 유도, 항염증 등의 효과로 지방 이식을 이용한 미용성형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다.
그 동안 자신의 인체 중 불필요하게 쌓여 있는 자가 지방을 이용해 가슴이나 얼굴 부위에 주입하는 지방 이식 수술은 안전하면서도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수술의 대표격으로 시술됐으나 만족도가 20~30% 정도라는 안타까운 비판을 받아 왔다.
그러나 여기에 지방유래 줄기세포가 더해지면서 생착률이 70% 이상 확대되어 시술 후 붓기는 물론이고 가슴 볼륨감 유지 등에서 만족도가 높아진 것이다.
박준한 원장은 “지방에서 원심분리를 통해 얻는 줄기세포는 이식 즉시 혈관생성과 끊임없는 지방복제를 진행한다. 따라서 이식한 지방이 다소 빠지더라도 그 부피 유지 능력이 뛰어나 체감 생착률 70%를 웃도는 만족도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술의 효과가 좋은 만큼, 시술 비용 또한 꽤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아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다가가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또 한 편에서는 비용이 비싼 곳일수록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박준한 원장은 “만족스러운 줄기세포 가슴 성형은 공 여부 지방이 충분하고 건강한 지방을 정품 추출 효소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 지방 이식을 잘하려면 값비싼 기기 보유 문제가 아니라 지방흡입을 잘해야 하고, 지방 줄기세포 관련 성형을 잘하려면 지방세포와 줄기세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며, “어차피 수술 원리는 같고 동일한 과학의 지배영역이다. 가격에 따라 수술 실력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기본에 충실한 병원이 정말 잘하는 병원이라는 점을 알아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박준한 원장은, 줄기세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술을 보유하고 부설 연구소를 설립하여, 오랫동안 줄기세포 및 지방흡입, 지방 이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방 이식부터 입꼬리 성형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특허출원을 진행 중이다.
(도움말: 청담명작의원 박준한 원장)
by 이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