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능적, 심미적 기능으로 자연적 치아와 매우 흡사한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공치아는 우리나라에서만 연 50만건에 육박할 정도로 대중화된 치과 시술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그 만큼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역시 외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 못지 않게 시술 전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도 많다.
복성철 스노우 화이트치과 원장은 "최근 임플란트 환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임플란트 재시술을 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임플란트 시술 진료의 전문성과 사후관리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이 임플란트 시술 진료의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임플란트를 무조건 권하기보다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야별 전공의를 확인은 물론 전문의들의 협진 역시 믿을 수 있는 곳이라면 권장 대상이다.
이와 함께 임플란트 표준약관을 채택한 곳이라면 사후관리 걱정까지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 환자 치료 후 생활까지 고려, 환자의 고통과 치료비 부담을 줄여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곳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
복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전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료를 선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 풍부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에게 사후관리까지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곳임을 확인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by 연철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