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학생, 학부모님들 사이에 스스로 학습으로 성적 상승과 목표 달성으로 유명세와 인기를 얻고 있는 일대일 방문 수학 전문과외 선생님이 있어 화제이다. 이 선생님은 서울대를 졸업하고 벌써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수학 전문과외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서울, 경기권 학생, 학부모님들 사이에 주목받는 선생님 이다.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숙제는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학습 방법을 재점검하며, 남다른 각오로 학습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결심과 목표의식 그리고 의지가 학생들의 성적 향상과 목표 달성에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학습 방법의 재점검은 학생들에겐 어쩌면 쉬우면서도 어려운 과제일 것이다. 공부 방법과 관련해 자신의 단점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학습 방법의 재점검인데, 아직 어린 학생들에게는 익숙지 못한 일임에는 틀림없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필요한 부분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자신에게 맞는 학원이나 과외 선생님을 물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동안 강남, 서초, 대치동, 분당 등의 서울, 경기권 지역 학생들의 수학 전문과외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 학부모님들의 유명세와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수학 전문과외 윤선생님을 만나 이에 관련해 이야기해 보았다.
윤선생님은 “저는 수학과외 선생임에도 불구하고 수학과외가 학생들의 학습에 꽤 많은 독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하학에는 왕도가 없다’는 피타고라스의 말처럼 수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스스로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성과를 얻을 수 없는 과목이거든요. 수학은 다른 어떤 과목보다도 자기주도의 스스로 학습이 필요한 과목입니다.” 수학과외 선생이면서 수학과외가 필요 없다고 말하는 모순적인 수학과외 윤선생님의 얘기이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결국 스스로 공부를 해야만이 수학 성적이 오른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수학 공부를 해야 할까 당연히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학생들은 과외를 하지 않는다. 학교 수업과 학원 병행만으로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스스로 학습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문제인 것이다.
수업 진행과 관련해 윤선생님은 “제가 하는 과외 수업은 학교나 학원에서 주로 하는 지식 주입식의 수업이 아닙니다.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수학 문제를 풀기위해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면서 동시에 그 개념과 원리를 어떻게 얻어 내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스로 학습할 의지를 가지게 하는 것이 관건이죠. 그러기 위해서 학습 스케쥴을 자신에게 맞게 정하게 하고, 하나씩 하나씩 완성해 가게끔 독려하고 이끌어 갑니다. 그런 소소한 성취감이 학습 의지를 가져오거든요.”라고 말했다.
스스로 완성해 가는 수업을 한다는 윤선생님의 수업 방식은 학생들의 목표 성취에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다.
또한, 자기주도학습과 멘토링 강사 경력을 가지고 있는 윤선생님은 학생들이 무엇보다도 목표의식을 가지고 공부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윤선생님은. “목표가 있다면 누구라도 스스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그 목표를 가지는 것.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을 만들어 줍니다. 그것이 제가 수학 전문과외 수업을 하는 이유입니다.” 라고 전했다.
수학 전문 과외를 10여년째 해 오고 있는 윤선생님은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며 학생과 학부모님들께 스스로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올리고 있다.
by 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