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고 동안의 얼굴에 대한 인기가 끊이지 않으면서 요즘 어렵지 않게 안면윤곽 수술을 한 사람을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작은 얼굴을 만들어 주는 안면윤곽 수술에는 사각턱 절제술, 광대뼈 축소술 등이 있는데 눈성형이나, 코성형을 따로 하지 않았는데도 눈이 커 보이고 코가 높아 보이는 이목구비의 변화는 물론이고 전체적인 얼굴 이미지가 달라져 보이는 효과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는 바로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의 변화 때문인데 같은 이목구비를 가진 얼굴도 얼굴형의 변화로 인해 전체적인 얼굴의 이미지가 달라져 보이는 것. 요즘 유행하는 동안의 비율로는 이마, 코, 입 부분을 나눠 1:1:0.9의 비율이 가장 완벽한 얼굴이라고 말한다.
또한, 눈의 길이, 눈 사이의 간격, 눈과 입까지의 간격 등에 따라 같은 이목구비라도 얼굴의 이미지가 달라진다. 때문에 무조건 큰 얼굴이라고 해서 다 같은 수술방법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얼굴에 맞게 어떤 수술이 적합한지 따져 보아야 한다. 특히 안면윤곽 성형은 얼굴뼈를 절제하거나 축소시키는 수술이기 때문에 재수술시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그만큼 처음 수술이 중요한 이유이다.
가령 예를 들어 광대가 발달한 얼굴인데 사각턱 축소술을 진행할 경우 광대가 더 도드라져 보여 수술 후 자칫 촌스러운 이미지가 될 수 있다. 아래턱이 발달한 경우 사각턱 축수술이 적합하며 측면보다 정면에서 더욱 발달한 사각턱의 경우 사각턱의 하악각절골술을 시행하지 않고 피질절제술만 시행하게 된다.
또 T절골술은 턱끝뼈를 T자로 절골하여 턱끝뼈를 모아주고 턱선을 다듬어 주는 수술방법으로 턱끝의 폭과 길이는 물론 전후방 이동까지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어서 턱끝 폭이 넓거나 긴 경우 혹은 턱끝의 전후 위치가 맞지 않은 경우에서도 턱끝의 비율을 맞추고 턱선을 매끄럽게 다듬어 줄 수 있다. 너무 얼굴이 긴 경우에는 광대뼈 축소술을 진행할 경우 얼굴이 밋밋해져 얼굴이 더 길어 보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이템성형외과 김진성 원장은 “안면윤곽 성형을 고려한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 본인의 얼굴상태를 파악하고 개개인에 맞는 성형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본인의 얼굴뼈 상태를 체크해 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또 굳이 뼈를 건들지 않아도 되는 경우, 지방이식을 통해 얼굴볼륨을 주어 얼굴이 입체적이고 작아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는데 얼굴살이 처지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 리프팅이나 윤곽주사 등 간단한 시술을 이용해 효과를 낼 수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면윤곽 수술은 전신마취를 동반하는 수술로 다른 수술에 비해 몸에 무리가 가는 큰 수술에 속하므로 반드시 수술 전 철저한 검사를 해야하며 본인에게 맞는 수술계획, 수술과 사후관리까지 꼼꼼히 신경을 써야 한다.
by 김유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