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곧 여름방학이다. 여름방학은 수시논술 합격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그나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논술을 차분히 준비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여름방학이다. 여름방학부터 논술을 새롭게 시작하는 학생들도 꽤나 많다. 그렇다면 여름방학 시기에 어떻게 논술을 준비해야 수시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까. 대치동 논술학원 중에서 실용논술 패러다임으로 각광받고 있는 슈파스 논술학원을 방문하여 자문을 구했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제특징을 파악하라
논술을 잘하면 어떤 대학이든 합격할 수 있다는 말은 무책임하다. 대학마다 논제특징이 상이하다. 그에 맞는 전문적 대비가 필요하다. 먼저 자신의 논술 능력에 적합한 대학에 지원해야 한다. 맞춤형 수시지원상담이 필요한 이유이다. 다음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제특징과 채점기준을 전문적으로 분석하여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맞춤형 대비전략이 필요한 이유이다.
합격생의 답안을 철저히 분석해라
합격생 답안에는 공통적인 특징들이 있다. 바로 그 점을 배우고 습득해야 한다. 논술합격생들은 여러 대학에 동시에 합격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그들의 답안에는 좋은 평가를 받을만한 보편적 요소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합격생 답안분석을 통해 이를 발견해내고 습득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합격생의 답안을 매주 살펴보고, 그들의 장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간다면, 빠른 논술실력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논술전문 강사에게 첨삭을 받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라
실력 있는 전문 논술강사에게 첨삭을 받아야 한다. 첨삭을 받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보완해가야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대치동 논술학원가에서도 아직도 검증되지 않는 논술강사들도 많다. 학생들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지 못하고, 막연하고 추상적인 말들로 학생들의 두려움을 조장한다. 예를 들어 ‘너의 글은 세련되지 못해’ 등과 같은 말이다. 학생들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첨삭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첨삭알바에게 학생들의 첨삭을 맡기는 학원들이 상당수라는 사실이다. 첨삭알바의 능력이 검증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
제시문 독해와 요약 연습을 꾸준히 하라
많은 대학들이 여전히 제시문 독해를 강조한다. 즉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면, 어렵지 않게 논제를 풀 수 있도록 논술문제를 출제하는 대학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서강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이 그렇다. 따라서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독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사실은 독해가 끝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독해한 내용을 답안에 깔끔하게 요약하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아무리 이해를 잘하여도 자신의 이해가 답안에 정확히 표현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독해와 요약연습이 병행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두괄식으로 답안을 작성하라
두괄식 답안구성이란 논의의 핵심을 첫 문장에 배치하고, 다음문장부터 상술해 나가는 방식이다. 두괄식으로 구성된 답안이 잘 읽힌다. 다시 말해 잘 이해될 수 있는 답안이라는 것이다. 반면에 두괄식으로 작성되지 않는 답안은 쉽게 이해가지 않는다. 글의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두괄식으로 작성된 답안은 명쾌하고 간결하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획득하는데 유리하다.
문장을 짧게 써라
문장은 가급적 짧게 써야 한다. 문장이 길어지면, 먼저 잘 읽히지 않는다. 신문기사의 문장이 짧은 이유는 문장이 짧아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장이 길어질 경우, 학생들은 주술호응에 실패하기 일쑤이다. 우리나라 말은 주어가 맨 앞에 오고, 서술어는 맨 뒤에 온다. 따라서 문장이 길어지면 주술호응에 실패할 확률이 그만큼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