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합의안 부결 경영정상화 ‘적신호’
르노삼성 노조, 합의안 부결 경영정상화 ‘적신호’
  • 이준성
  • 승인 2019.05.2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급 동결이 반발 여론에 결정타 분석
르노삼성자동차 로고
르노삼성자동차 로고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의 지난해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면서 경영정상화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 21일 르노삼성 노조는 2018년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놓고 진행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반대 51.8%로 부결됐다.

이날 부산공장 기업노조 소속 조합원들은 찬성 52.2%, 반대 47.2%로 노조 출범 이후 1차 투표결과로는 역대 최대 찬성률을 보였다. 그러나 영업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찬성 34.4%, 반대 65.6%로 표를 던지면서 부결이라는 결과가 나오게 됐다.

2% 남짓한 근소한 표 차이지만 지난해 6월부터 11개월간 줄다리기 끝에 이끌어낸 합의안인 만큼 부결의 후폭풍은 작지 않을 전망이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16일 교섭 시작 11개월 만에 잠정합의안에 도달했으며, 이는 28차 교섭에서 노사 모두 배수진을 치고 40시간 밤샘 마라톤협상을 펼친 결과다.

노조는 지난달 19일까지 7개월간 250시간(62차례) 파업하며 교섭을 끌어왔다. 노조 집행부 관계자는 “집행부의 양보교섭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22일 확대간부 회의를 통해 향후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르노 본사로부터 닛산 로그 수탁생산계약 이후의 물량 배정을 받기 위해 르노삼성으로서는 하루 빨리 추가 교섭을 통해 2차 잠정합의안을 도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재교섭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 집행부가 1차 잠정합의안 부결로 신임을 잃은 상태인 만큼 이후에는 사측으로부터 보다 진일보된 조건을 얻어내야 한다는 부담을 지게 됐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노사가 도출한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성과급 총 976만원+50%, 생산격려금(PI) 50%지급, 성과격려금 300만원, 임단협 타결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원 등이다. 특히 근무강도 완화를 위한 인력 충원, 총 1000만원 이상의 성과 보상금 지급 등이 포함돼 집행부도 가결을 낙관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본급 동결 조건이 조합원 내부에서 반발 여론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된다. 영업지부가 반대하고 나선 점에 대해서는 교섭과정에서 영업지부 조합원과 집행부와 소통 부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나 사측으로서는 이미 1차 잠정합의안에서 노조 측에 제시할 수 있는 최대한도를 제시했다는 입장이어서 추가로 내놓을 만한 ‘카드’가 마땅치 않다. 르노삼성이 본사에 경쟁력 있는 생산비용을 제시해야 물량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설령 2차 제시안에서 일부 조건을 상향해 타결이 이뤄지더라도 이후의 행보는 낙관적이지 못하다.

사측 관계자는 “그동안 1차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된 사례가 간혹 있었지만 2차 잠정합의안에서 금액적인 부분을 양보한 사례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2018년도 임단협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조만간 시작해야 할 올해 임금협상까지 늦어질 수 있다. 이 경우 르노삼성은 본사로부터 ‘노사분규 사업장’으로 낙인찍힐 수 있는데다 국내 여론도 더욱 악화돼 수출과 내수 모두 악영향을 받게 된다.

부산공장 인근 지역단체 등에서는 1차 잠정합의안 도출을 위한 교섭 과정에서부터 “이럴 바에는 공장을 폐쇄하라”는 여론이 들끓을 정도였다. 한 재계 관계자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신속히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한다 해도 르노 본사와 소비자들이 경영 정상화에 대한 근로자들의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1206, 36-4 Yeouido-dong, Yeongdeungpo-gu, Seoul, Korea(Postal Code 07331)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국제금융로8길 34) / 오륜빌딩 1206호
  • URL: www.koreaittimes.com / m.koreaittimes.com. Editorial Div. 02-578-0434 / 010-2442-9446.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Monica Younsoo Chung. Chief Editorial Writer: Kim Hyoung-joong. CEO: Lee Kap-soo. Editor: Jung Yeon-jin.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Yeon Choul-woong. IT Times Canada: Willow St. Vancouver BC, Canada / 070-7008-0005.
  •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