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신임 靑 정책실장, "일자리, 소득 최우선"
김상조 신임 靑 정책실장, "일자리, 소득 최우선"
  • 정세진
  • 승인 2019.06.2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적 포용국가 토대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 공정위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 공정위

공정거래위원장에서 청와대로 자리를 옮긴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지금은 국민에게 필요한 일자리와 소득이 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지난 21일 오후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청사에서 공정거래위원장 이임식을 가진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세 축의 선순환 관계를 만들어내는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이나 2019년 6월 말 이 상황에서 필요한 부분에 관해 보다 정책 자원을 집중 투입하는 노력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토대로 사람 중심의 경제를 만든다는 기조는 일관되게 갈 것”이라며 “다만 그때그때 경제환경에 필요한 정책을 보완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충분한 유연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공정위원장 이임사에서 ‘대통령이 뜻하는 바가 있다고 해서 정책실장으로 간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하고 있는 일을 국민께 잘 설명하고, 국민 목소리를 잘 듣고, 그러면서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해 달라는 취지의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이번 인사가 경제 라인에 대한 ‘문책성’이라는 일부 평가에 대해선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실장은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명실상부한 콘트롤타워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라고 강조하며 자신의 역할은 “홍 부총리와 각 부처 장관들이 현장에서 충실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후선에서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국민에게 주는 체감 성과에 대해 그는 “기본적으로 홍 부총리와 유은혜 부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각 부처의 장관들이 추진하는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김 실장은 정책실장의 역할이란 각 부처의 일들이 체감하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방에서 지원하는 일이라고 표현했다.

한편 공정위 시절 ‘재벌 저격수’로 불렸던 것에 대해 기업들이 우려가 있다는 평가에 대한 발언도 나왔다. 그는 “왜 김상조가 정책실장으로 가면 기업의 기를 꺾냐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공정경제는 혁신성장을 위한 토대”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실장은 “정책실장이 되면 오히려 이해관계자, 특히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보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당장 “정책실장이 만나야 할 여러 이해관계자의 범주와 일정 체크부터 했다”고 말했다.

그는 “예측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갈 것이며, 이것이 기업들에게 가장 우호적인 환경이 되지 않을까 싶다”라고 덧붙였다. ‘재벌 총수를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는 “듣고 협의하고 반영하는 데 누구는 되고 안 되고를 구분하지는 않는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역시 “본인이 요청하면 만나겠다”고 답변했다.

또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있을 때는 업무 성격상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었지만, 정책실장으로서는 오히려 재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와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한진그룹 내부 갈등으로 동일인 지정이 늦어졌던 일에 대해서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질문엔 답을 안 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공정위 시절 이룬 성과와 관련해서는 “공공기관의 공정거래 모델을 만들어 확산하는 것은 다음 달쯤 발표될 것이고 특수형태 종사 근로자 문제 역시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침 개정 및 각 부처의 특수고용 유형마다 표준계약서와 모범 계약서를 만드는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다”며 “가까운 시일 내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여당인 민주당 내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인사에 대해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등 3개 축이 선순환 하는 혁신적 포용국가 건설 전략을 총선까지 밀고 나가 성과를 내기 위한 문 대통령의 전략이라는 해석이 대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1206, 36-4 Yeouido-dong, Yeongdeungpo-gu, Seoul, Korea(Postal Code 07331)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국제금융로8길 34) / 오륜빌딩 1206호
  • URL: www.koreaittimes.com / m.koreaittimes.com. Editorial Div. 02-578-0434 / 010-2442-9446.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Monica Younsoo Chung. Chief Editorial Writer: Kim Hyoung-joong. CEO: Lee Kap-soo. Editor: Jung Yeon-jin.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Yeon Choul-woong. IT Times Canada: Willow St. Vancouver BC, Canada / 070-7008-0005.
  •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rights reserved.
ND소프트